국내외 이슈

인도네시아 입국 및 발리 입국 등 현지상황 (인도네시아 코로나 최신 업데이트)

오차드 2021. 9. 25. 09:52

1. 인도네시아 입국 및 현지 상황

1) 인도네시아 입국 상황
인도네시아 입국 정보 및 현지 상황에 대해 9월초에 포스팅하였는데 인도네시아 코로나 확진자 수가 3천 명 아래로 줄어들고 지역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PPKM(긴급 사회활동 제한)도 완화되고 있어 몇 가지 정보들이 변경되어 수정된 사항에 대해서 정보 공유합니다.

인도네시아_대사관_공지사항_보도자료

상기 보도자료는 인도네시아 대사관 공지사항에서 볼 수 있는 자료로 지난 7월 22일 보도에서는 (1) 외교,공무 비자 소지자, (2) 외교, 공무 체류허가 소지자, (3) KITAS/KITAP(거주비자) 소지자, (4) 보건, 인도적 목적, (5) 승무원만 입국이 가능했으나 PPKM 통제가 완화되면서 지난 9월 20일, 자료에 따르면 특정 기간(2021. 4. 22. ~ 7. 18.) 동안 비자를 발급받고 해외에 체류 중인 경우 2021년 10월 15일까지 한시적으로 인도네시아로 입국이 가능합니다.

오른쪽에 별도 보도자료에 따르면, 자카르타와 발리가 PPKM, Level 3을 10월 4일까지 2주간 추가 연장하게 되면서 별도의 비자 없이는 도착비자와 같은 방법으로는 입국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2) 발리 입국관련 현지 상황
인도네시아 매체에서는 10월에는 외국인의 입국이 가능하다고 9월20일에 보도하였고 9월 23일에는 발리 해변에 넘쳐나는 현지인들을 인터뷰하기도 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_발리_매체_보도자료

사진의 왼쪽에 있는 뉴스 중 발리 소식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10월에 외국인 관광객을 받을 수 있다고 해양 투자 관련 장관이 직접 언급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해변가에 있는 현지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현재 발리의 관광산업이 침체되다 보니 항공기와 호텔 가격이 엄청난 저가로 형성되어 있고 코로나 확진자 테스트도 기존의 PCR 검사에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Antigen으로 대체되었고 앱이나 백신 접종 증명서로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보니 비행기나 육로를 이용하여 현지인들이 관광 특수를 노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포스팅을 하면서도 아고다 사이트에서 발리 현지 숙소를 검색해 보니 9월 말 현재, 최소 60% ~ 최대 85%의 할인을 하고 있으며 현지인들은 현지에서 바로 예약하기 때문에 좀 더 싸게 할 수도 있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인도네시아 매체에서 얘기하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와 같은 희망적인 뉴스와 달리 포스팅 초반에 언급했듯이 발리는 10월 4일까지, PPKM Level 4로 여전히 통제 중입니다.
발리 직항 항공권을 검색해 보아도 11월까지 별다른 항공편이 편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추가로 다른 일정 확인 결과, 동일하게 항공편 없음)

인도네시아_발리_직항_항공권_검색_결과

따라서 10월에 외국인 관광 관련해서 발리 입국은 힘들어 보이며 인도네시아 현지 상황을 지켜보면서 기다려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2. 인도네시아 입국 시 변경사항

1) eHAC Indonesia 앱
eHAC Indonesia 앱의 경우 현재는 더 이상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얼마 전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해킹을 당해 정보가 유출된 사건이 있어서 인도네시아 정부가 조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해당 앱에 대해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으며 검색도 되지 않습니다. 이제는 공항에서 별도의 종이에 정보를 기입하는 것으로 대체하고 있으니 볼펜 준비하시고 eHAC Indonesia 대신 PeduliLindungi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PeduliLindungi 앱 사용하기 (발음 : 뻐둘리린둥이)
PeduliLingdungi 앱에 대해서는 일전에 포스팅할 때 언급해 드렸었는데요. 인도네시아 정부에서 백신 접종자 확인 및 특정 장소에 인원 제한을 위해 사용하는 앱으로 인도네시아의 코로나 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정부기관 및 쇼핑몰 등에 출입 시 QR 코드 스캔 후 입장이 가능하니 꼭 다운로드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PeduliLindungi_앱_사용법_정보

또한 이 PeduliLingdungi 앱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공항에서 기본 서류를 작성하고 e-HAC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여 사용하고 있으니 다운로드하셔서 위의 이미지와 같이 순서대로 확인하셔서 e-HAC 관련 정보를 미리 기입하고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인도네시아 공항 PCR 검사
기존에는 인도네시아 공항 도착 후 호텔로 이동하여 PCR을 받고 격리 해제 전에 한번 더 PCR을 진행하였으나 지난주부터 인도네시아 공항에 도착하여 바로 PCR 검사를 받고 대기하였다가 검사 결과 확인 후 호텔로 이동한다고 합니다. 다만, 아직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아 얘기는 나왔으나 제대로 진행이 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공항에서 PCR을 받아야 된다고 하면 당황하지 마시라고 언급드리니 참고만 하시기 바라며 9월부터 인도네시아 현지 PCR 검사 비용이 절반 가격(약 IDR550,000) 수준으로 내려갔습니다. 호텔 예약하실 때 대부분 포함되어 있는 PCR 검사 비용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인도네시아 비즈니스 비자 또는 방문비자(Visa Kunjungan : B211) 발급 시 준비서류

1) 6개월 이상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여권
2) 인도네시아에 체류 시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들이 생활비를 명목으로 USD 2,000또는 동등한 수준의 보증인이 소유한 최근 3개월 예금통장이나 적금통장 사본
3) 왕복 항공권
4) 컬러 사진
5) 백신 접종 증명서 (모든 차수 완료 기준)
6) 인도네시아의 모든 방역수칙을 준수하겠다는 각서

현재 인도네시아의 PPKM(긴급 사회활동 제한)이 완화되어 한시적으로 시행하는 비자발급 기준입니다. 현재 도착비자는 발급이 불가한 상태이며 해당 B211 비자의 경우에도 발급 대행업체나 인도네시아 대사관에 문의하셔서 정확한 발급 가능 시기와 조건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감, 댓글과 구독으로 응원 부탁드립니다. 노력하는 투자자, 오차드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