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이슈

2021년 세계 주류 회사의 브랜드 가치 Top 10

오차드 2021. 9. 22. 21:16

 세계 주류 회사 또는 알코올 회사라고 불리는 회사들의 술 브랜드별 기업가치를 구분하여 순위로 정리하였고 해당 자료의 출처는 브랜드 파이낸스(영국 컨설팅 업체)’이며 브랜드 강도나 기업의 가치 등을 구분하여 순위를 확인할 수 있지만 다소 오차범위는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1.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맥주 브랜드 기업 순위

 세계 맥주 브랜드의 누적 가치는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약 16% 이상 하락한 상태입니다. 아무래도 외부 모임이 줄고 가게가 문을 닫았음에도 16%로 상당히 선방한 결과라는 생각이 됩니다.

가치있는-맥주-브랜드-기업-순위
<가치있는_맥주_브랜드_기업_순위_출처-브랜드_파아낸스>

 가치 있는 맥주 브랜드 순위를 보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브랜드로 강력한 평판과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브랜드로 전년대비 크게 변화가 없는 순위표를 보여주었지만 10위권 밖, 50위권까지의 순위에서는 벨기에 맥주 브랜드인 ‘Michelob’이나 호주의 XXXX(포엑스), 스페인의 Estrella Damm은 브랜드 가치가 30% 이상 상승하며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2.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샴페인 & 와인 기업 순위

 COVID-19 대유행으로 샴페인과 와인 브랜드 가치도 약 10% 이상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약 11%의 가치가 하락했음에도 2년 연속 1위를 지키고 있는 Moët et Chandon (모엣 샹동)1743년에 설립된 회사로 샴페인, Dom Pérignon(돔 페리뇽)으로 유명한 회사입니.

가치있는-샴페인-와인-기업-순위
<가치있는_샴페인_&_ 와인_기업_순위_출처-브랜드_파이낸스>

 이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브랜드는 중국의 럭셔리 와인 브랜드인 장유(Changyu)입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와인은 유럽이나 남미에서 온다고 생각하는데 중국의 장유라는 브랜드가 2년 연속 2위를 차지하며 상승세입니다. 다만, 품질에 대해 논하기에는 여전히 논란이 재기되고 있고 중국 내수시장의 매출이 차지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판단이 어렵지만 최고가 와인이 1병에 500만 원을 호가하는 ‘AFIP No. 1’이라는 제품도 있습니다.

 

3.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 순위

 2021년 현재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은 지난해 1위였던 벨기에 맥주 대기업인 ‘ABinBev’ 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한 마오타이, Moutai(Kweichow Moutai)는 중국 바이주라고 부르는 ‘Baijiu’로 유명한 회사로 세계 3대 명주인 마오타이를 생산합니다. (, 마오타이의 3대 명주 이야기는 14.4억 명의 중국인들이 우겨서 그렇게 굳어졌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냥 제 생각입니다.)

가치있는-브랜드를-보유한-기업-순위
<가치있는_브랜드를_보유한_기업_순위_출처-브랜드_파이낸스>

 가치 있는 브랜드를 보유한 회사들을 보면 대부분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평판이 뛰어난 브랜드를 보유한 회사로 다양한 브랜드로 인지도를 높은 회사들인데 순위표 1위와 3위에 있는 회사는 대표 알코올 브랜드가 1개입니다.

 자료에 의하면 제품 구조를 최적화하고 많은 하위 브랜드를 분할하여 간소화하고 고급 주류 시장에 집중한 결과라고 말하고 있으나 이는 중국의 막대한 소비량과 내수시장의 영향이 가장 크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공감, 댓글과 구독으로 응원 부탁드립니다노력하는 투자자, 오차드 되겠습니다.